수술 후 일주일 정도 출혈이 있지만 생리양 처럼 많아지면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복강경 수술이 개복술에 비해 통증과 합병증이 상당히 감소하는 수술이라면, 자궁경 수술은 통증과 수술 상처가 전혀 없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궁 안을 들여다보는 직경 5 mm정도의 가늘고 긴 내시경을 자궁 안에 넣은 후 비디오 모니터를 통해 병변 부위를 확인하고, 섬세한 특수 기구를 이용하여, 직접 보면서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복강경 수술은 예전의 개복수술과는 달리 배에 큰 흉터를 만들지 않고 0.5~1cm 크기의 피부 절개만을 남기는 최신의 수술방법 입니다. 주로 배꼽에 1cm정도의 절개를 통해 복강내에 이산화탄소 가스를 2~3ℓ 정도 주입해서 수술할 공간을 만든 후 아랫배에 추가로 2~3개의 절개를 한 후 복강경 수술 전용의 기구를 넣어서 각종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이 끝나면 가스는 다시 빼어냅니다.
[복강경 수술 장점]
흉터가 거의 없습니다. 수술시간이 짧습니다. 출혈이 적습니다. 통증이 적습니다.
입원기간과 회복기간의 단축 (수술 다음날부터 바로 걸을 수 있고 식사도 가능하며 대개 3~4일 내에 퇴원하게 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외 임신. 골반 및 나팔관 유착. 난소종양. 자궁근종 . 나팔관 복원수술 . 자궁적출술이 필요한 경우 . 원인불명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복강경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복강경 수술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그 수술기법이 개복수술에 비해 어렵고 또한 오랜 기간의 숙련과정이 요구되므로 심현남동탄제일산부인과에서는 반드시 복강경 수술의 경험이 많은 의사에 의해 시술 되고 있습니다.
나팔관이 막혀 있다면 자연임신 가능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시험관아기 시술로 임신시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팔관 막힘은 부위에 따라 처치 방법이 다릅니다. 복강경 수술을 권했다면 아마도 자궁에서 멀고, 난소에 가까운 쪽이 폐쇄 소견이 나온 것으로 추측 됩니다. 용종절제와 난관절제를 한 후에 시험관아기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임신율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복강경 수술시 입원은 1박2일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수술 후 다음달에 바로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
중격자궁은 자궁에 선천적인 기형이 있는 경우중의 하나로 수술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궁경수술로 중격을 횡절개하면 절개부위가 평평하게 펴져서 수술 후 유산, 조산의 위험이 감소 하게 됩니다. 난임 병원에서의 부인과 수술(복강경. 자궁경)은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 수술 방법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향후 임신을 고려해 자궁 및 난소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고, 배아이식 시 안정적인 착상까지 고려해서 수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는데 수술을 받는 경우 가임력의 보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복적인 골반염, 자궁내막염, 나팔관염으로 발생하며 나팔관 끝부분이 염증으로 유착이 생기고 막히면서 나팔관에 물이 고여 부어오르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로 확인이 되며, 간헐적인 갈색냉이나 물같은 분비물이 흘러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관수종에서 흘러나오는 물은 착상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시험관 시술 전 난관수종을 제거(나팔관 절제술)하는 편이 그대로 두는 경우보다 임신율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임신 중절수술을 받으셨거나 자궁내막에 염증이 반복해서 생긴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 유착이 있으면 임신이 잘 안될 수 있고 임신이 되더라도 유산, 조산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자궁경하 유착 박리술을 하고 임신 시도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자궁근종은 35세 이상 여성중 약20%가 가지고 있으며 여성 10명에 2명 꼴로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 하는 질병이지만 임신을 계획 준비하는 분들게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난임의 직접적 원인이 되기도 하며, 임신 중 호르몬의 영향으로 혹의 크기가 커져 유산이나 조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