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기본검사
*부부가 함께 난임 검사를 받고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하는 것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여성은 자궁이나 난소의 혹 여부를 확인하는 부인과 초음파와 혈액으로 여성 호르몬과 건강상태, 감염여부를 검사하며, 자궁난관 소통검사와 생식기 세균검사를 실시합니다.
남성은 정액 검사와 혈액검사로 남성 호르몬과 감염 여부(간염, 에이즈, 매독 질환 등)를 검사하며 필요한 경우 생식기 세균검사를 합니다.
*난임 검사는 생리주기에 따라 호르몬, 나팔관이나 자궁상태가 달라져서 검사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당일에 모든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여성 호르몬검사: 생리2~3일째 내원하여 혈액으로 검사합니다.
+자궁난관 소통검사: 생리5~8일째 검사하며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 검사는 진료 후 예약해드립니다.
+남성호르몬 검사와 정액검사는 진료 없이 바로 검사가 가능하나, 검사 전 최소 3일은 금욕, 즉 정액을 배출하지 않아야 검사결과가 정확합니다.
(남성검사 가능시간은 평일3시 이전/ 토요일11시 이전)
*난임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는
여성이 35세 미만인 경우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을 때 여성이 35세 이상이거나/ 35세 미만이라도 생리불순, 생리통이 심한 경우 또는 자궁내막증이나 선근증을 진단받은 경우에는 6개월 정도 임신 되지 않으면 난임 검사와 적극적인 임신시도를 권합니다.
- 선천적으로 정관이 폐쇄된 경우
- 결핵과 같은 심한 질병을 앓은 후에 정관이 폐쇄된 경우
- 정관수술 후에 아이를 원해 정관을 복원하였지만 실패한 경우
총 사정액 1.5 ~ 6.0ml
1.5천만/ml 이상
운동성 정자 40% 이상
정자의 전향적 운동성 32% 이상
엄격한 기준에 의한 정상 모양 4% 이상
- 정자의 숫자가 매우 적거나 활동성이 매우 낮은 경우 - 기형정자가 많은 경우 - 항정자 항체 반응을 보이는 경우
정액에서 정자가 없을 경우에 고환의 조직을 검사하여 고환내부의 정자 생성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정도에 따라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공수정을 시도하고 심한 경우에는 시험관아기시술이 필요합니다. 인공수정이란 남성의 정자를 처리하여 활동성이 좋은 정자들을 선별하여 자궁내에 넣어주는 방법으로 수차례 실시해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시험관아기시술을 받게 됩니다
후천적으로 정관이 막히거나, 정관수술을 받으신 경우에는 비뇨기과에서 수술현미경 하에 정관복원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수술에 실패하였거나, 선천적으로 정관이 없는 경우에 미세수술로 부고환 등의 부위에서 가는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정자를 채취한 후 시험관아기시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